정신건강채움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긴장상태.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긴장상태.

우리는 모두 현재 이 상황을 처음 겪고 있습니다. 현재의 나, 일, 나이, 관계, 사건 등 ..
그렇기 때문에 늘 새로운 자극과 환경, 스트레스 안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나날이 복잡해지는 사회구조, 멀티태스킹이 요구되고 있는 시대에서 스트레스는 하나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신체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꼭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은 부담이 되더라도 적절하게 대처하여 앞으로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돕는 유스트레스, 대처와 적응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스트레스.
우울이나 불안을 유발하는 디스트레스가 존재합니다.

  • 유스트레스
  • 디스트레스

따라서 내가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같은 자극을 받더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유스트레스가 되고, 또 누군가에게는 디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성향,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심리테스트, 성격테스트 등과 같이 자신의 성향을 알아볼 수 있는 시험에 사람들이 꾸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과 스스로를 더 잘 알기 위함일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본능적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발생한 사건과 그에 따른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부분이 해결되어야 이러한 감정을 해소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스트레스 요인들을 탐색해보아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