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채움

이유없이 불안하고,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저 사람들 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스스로 생각을 컨트롤 하기가 어려워. 나 정말 괜찮을걸까? 이유없이 불안하고,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저 사람들 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스스로 생각을 컨트롤 하기가 어려워. 나 정말 괜찮을걸까?

조현병을 비롯한 정신병적 질환은 발병 이전에 대개 전구기라고 하는 정신이상 증상을 보이는 기간을 가집니다.
정신병적 질환의 뚜렷한 증상(환각, 망상 등)이 명확하게 나타나기 전, 초기증상이 나타날 때 이를 ‘조기정신증’ 이라고 합니다.
조기 정신증은 청소년 및 청년기에 발병할 위험이 높으며, 주로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주로 발병합니다.

뚜렷하게 증상이 드러나기 시작한 시점부터 최대 5년까지의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하며, 이 시기를 최적의 치료를 위한 기간으로 봅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 조기정신증도 이 결정적 시기 동안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한 기능 손상으로 인해 후유증이 나타나고, 잦은 재발로 인해 결국 사회생활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결정적 시기에 적절한 치료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생각의 변화, 감정의 변화, 신체 및 행동의 변화, 지각의 변화

전구기 급성기 회복기
· 사회적 생활의 위축
· 대인관계 기피
· 직장이나 학교생활의 부적응
· 의욕저하, 우울감, 불안
· 강박적 사고, 소음에 민감
· 의심과 예민함이 망상적 수준으로 심해짐
· 낯선 소리가 환청으로 발전함
· 병적인 수준의 정신증적 증상이 분명히 나타나는 시기
· 조기정신증 대부분은 치료가 되며 회복하게 됨
· 회복양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조기치료와 유지치료가 좋은 예후 인자임.
치료목표 · 적절한 처치로 조현병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 · 약물치료를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함
· 때로는 입원치료가 필요함
· 재발예방
· 정신증 증상의 완쾌
왜 이런 증상이 생기는 걸까요?

조기정신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대표적으로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뇌의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의 문제로 발달과정에서 생물학적 불균형에 의한 요인 과도한 스트레스 경험, 약물과 알코올 남용, 취약성을 촉진시키는 환경적 자극 및 변화
어떻게 해야할까요?

조기정신증은 청소년기 및 청년기에 주로 발병하는 만큼 초기 대처가 중요합니다.
증상을 인지하게 되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상담을 통해 만성화로 이환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