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채움

사람은 누구나 우울감을 경헙합니다. 우울감은 말 그대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기분의 단일증상이고, 생활환경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일시적이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이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우울감을 경헙합니다. 우울감은 말 그대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기분의 단일증상이고, 생활환경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일시적이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다릅니다. 불면, 무기력,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계속해서 지속되고, 식욕저하, 체중변화 등 신체·생리적 변화가 동반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우울 우울증
마음이 어둡고 답답한 상태.
근심스럽거나 답답하여 활기가 없는 상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짧으면 며칠, 길어도 1~2주 안에 해소가 됨.
불면, 의욕저하, 무기력감 등 2주 이상 지속.
식욕저하, 체중변화 등 신체·생리적 변화를 동반.
개인의 의지로 이겨내기 어려움.

우울증은 개인적인 의지로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내 마음을 마음대로 컨트롤 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재미있는 걸 봐도 웃음이 나지 않고 감정적으로 무뎌집니다.
우울증은 정상범위를 벗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울증 그래프 우울증의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청년세대의 우울

우울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세대별로도 경험하는 우울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20-30대 청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학업과 취업, 결혼, 출산, 주거 등 삶의 중요한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생존과 무한경쟁 속에서 떠밀려 여러 이유로 과업을 이루어내지 못한 청년들은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N포세대, 이생망, 헬조선, 흙수저 등 청년들이 자신이 놓인 처지를 비유하여 희화화했던 단어들은 해마다 새로 생겨났습니다.
새로운 신조어들은 현재 사회의 가치와 방식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하는데, 이는 청년세대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가치가 계속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마음은 곧 쉽게 우울로 연결이 됩니다.

우울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야기해야 합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함께 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